대한내분비학회 소식지

대한내분비학회 홈페이지
커버 이미지
모아보기

노년내분비연구회 소개

노년내분비연구회 노정현 총무

  노화과정은 인체에 많은 변화들을 초래하지만, 여러 호르몬들의 분비 조절과 작용 및 여러 대사 과정 들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내분비대사 영역에서 접하는 대부분의 만성 질환들이 노화의 과정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을 정도로 노화와 내분비대사학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비정상적인 노화, 조화롭지 못한 비대칭적 노화, 즉 특정 장기 혹은 대사 과정에 국한되어 가속화된 노화는 또 다른 질병으로도 간주되는데, 내분비대사계의 교란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도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게 되었고, 노인 인구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노인들에서 나타내는 다양한 내분비대사 질환들의 임상 및 기초 의학적인 독특한 특성들에 대한 상세한 연구들이 절실하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대한내분비학회 산하 노년내분비연구회가 2017년 4월 창립되어 활동을 시작하였다. 초대 회장은 인제의대 부산백병원 박정현 교수님이 맡아 주었으며, 현재 57명의 회원들이 가입하여 활동 중이다. 이에 창립 후 6개월동안의 노년내분비연구회 활동과 앞으로의 계획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연구회 발족 후 첫 사업으로 2017 SICEM에서 Endocrinology on Aging and Aged (Endocrine Aspect of Gerontology)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하였다. 이 심포지엄에서는 Philosophical Considerations on Aging, Aged and Death (부산대 치전원 강신익 교수), Clinical Considerations on Endocrine Gerontology (순천향의대 변동원 교수), Telomerase, The Master Switch of Aging (연세대 정인권 교수), Perspectives of KESA (인제의대 박정현 교수) 제목의 강의들로 구성되었으며, 노화 및 노년의 내분비적 측면에 대한 인문한적 통찰과 과학적 접근을 통해 노년내분비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했다.

  2017년 6월 22일에는 첫 집담회를 서울역 회의실에서 가졌으며, 저널리뷰와 Pleiotrophic biologic effects of metformin: as an anti-aging therapeutics 라는 최신 이슈에 대한 발표 및 토의가 있었다. 추후 정기적으로 집담회를 가져 노년내분비 및 노화에 대한 주요 이슈에 대한 지식 공유를 이어갈 예정이다.

  2017년 8월 18-19일에는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첫 하계 심포지엄을 가졌으며, 을지의대 이홍규 교수님, 한림의대 유형준 교수님 등 노년내분비 연구의 최고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노년내분비에 대한 이해와 최신 지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였고, 회원들의 친목을 도모하였다.

  2017년 11월 2일 부산에서 열리는 대한내분비학회 학연산 및 추계학술대회에서 노년내분비연구회 심포지엄을 계획하고 있으며, The basic pathophysiology on the senescence라는 제목으로 senescence의 기초 병태생리에 대해 다각적인 관점에서 다루어보고자 한다. 첫 번째 연자로 부산대 약학대학 정해영 교수님께서 Inflammation and aging이라는 제목으로, 노화에서 염증반응의 역할에 대한 최신 연구지견을 발표해주실 예정이다. 두 번째로는 면역반응과 노화의 연관성에 대해 전남의대 조경아 교수님께서 발표해주실 예정이며, 마지막으로는 노화에서 미토콘드리아의 역할과 기능변화에 대해 아주의대 윤계순 교수님께서 발표해주실 예정이다. 이 세션을 통해 노화의 기초 병태생리에 대한 개념과 최신 연구정보를 얻기를 기대해 본다.

  그 외에 노년내분비 및 노화 관련 책자 발간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노년인구 증가에 따라 노년내분비 및 노화에 대한 일반인과 의료인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주는 소스(책자 포함)가 부족하며 특히 국내에는 일반인이나 전문가를 위한 노년내분비 관련 책자가 없는 상황이다. 이에, 신뢰할 수 있는 저자가 기술한 전문가를 위한 노년내분비 및 노화를 다룬 책자의 번역서를 발간하고자 하며, 추후에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노년내분비 및 노화에 대한 정보를 알기 쉽게 설명하는 책자도 발간하고자 계획하고 있다.

  노년내분비연구회에서 내분비대사학의 특수한 시각에서 노화의 과정과 노인들의 특성을 섬세하게 연구하는 활동은 해당 학문분야들을 더 풍요롭게 활성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심 있는 대한내분비학회 회원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해 본다.

spon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동 2503호, 우)04146    Tel : 02-2038-0072
Fax : 02-714-5103     E-mail : endo@endocrinology.or.kr     사업자등록번호 : 106-82-31113     대표자 : 김동선

Copyright(c) Korean Endocrine Soci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