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내분비학회 소식지

대한내분비학회 홈페이지
모아보기

제33차 대한당뇨병학회
온라인 춘계학술대회

대한당뇨병학회 학술위원회 문준성 간사

  안녕하십니까? 대한당뇨병학회 학술 간사를 맡고 있는 영남의대 문준성입니다. 지난 5월에 있었던 대한당뇨병학회 소개글을 부탁받고 기억을 되돌아보니 정말 다사다난했던 시간을 보냈구나 하는 소회가 듭니다. 원래 계획되었던 춘계학회는 학회 역사상 최초로 창원에서 개최하기로 하고 준비하던 중 유래없는 COVID-19 사태로 인해 취소할 수 밖에 없었지만, 다른 의미의 사상 최초라는 타이틀을 가지게 된 이번 학회를 준비할 수 있어 힘든 적도 많았지만 또 자부심도 가져봅니다.

  이번 제33차 대한당뇨병학회 춘계학술대회는 5월 8일(금) ~ 9일(토) 2일간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는데, 처음으로 진행하는 온라인 학회임에도 불구하고 약 1,300명이 등록하는 등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특히 COVID-19 사태를 맞아 국내외 모든 학술대회가 취소되고 연기되는 가운데 국내에선 최초로 온라인으로 개최된 의학학술대회라는 점에서 의미가 컸습니다. 또한, 국내 당뇨병학의 석학이신 故 허갑범 교수님의 추모 세션과 인류 공동의 건강의 위협하고 있는 COVID-19에 대한 특별 세션이 같이 열려 의미가 깊었다고 하겠습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는 ‘상생 2020’ 이라는 슬로건 아래 학문적 교류를 넘어 당뇨병 학회의 모든 회원이 한마음으로 같이 하고자 하는 의미를 가지고 준비하였습니다. 연구자들의 윤리의식을 강화하고 학회 회원들의 윤리의식을 고취하고자 제정한 ‘대한당뇨병학회 윤리선언’을 공표하는 것을 필두로 학회를 시작하였습니다. 첫번째 하는 온라인 학회다 보니 오프라인 학회보다는 불가피하게 축소되어 개최하였는데 Clinical Update, Education, Hot topic의 3 채널을 운영하고, 총 10개의 심포지엄 세션(7개의 학술 세션과 3개의 특별세션)으로 이뤄졌습니다. Plenary lecture와 Meet the Professor 순서가 금, 토요일 각 한번씩 있었고, 학술대회의 꽃인 포스터 전시 및 구연발표를 역시 온라인으로 가졌습니다. 총 62개의 포스터, 12개의 구연 발표를 접속자가 직접 볼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5월 9일 토요일 plenary 강의에선 핀란드 헬싱키 대학의 Päivi M Paldánius 교수가 VERIFY 연구를 통해 당뇨병에서 조기 병합요법의 이점과 중요성에 대한 주제로 강의를 하셨습니다. 온라인이다 보니 미리 강의를 헬싱키에서 녹화해 보내주신 것을 온라인으로 전송하였는데, 강의 후 Live Q&A에는 현지시간이 비록 이른 새벽시간이었음에도 실시간 화상으로 참여하여 주셨고 활발한 토의가 이뤄졌습니다. 특이했던 것은 교수님의 자택에서 화상회의로 토의가 이뤄지다 보니 여명이 비치는 핀란드의 숲에 눈길이 자꾸 가게 되는 아주 이색적인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1. 최신 당뇨병 진료지침 소개 및 대한신장학회와 공동 권고안 발표

당뇨병 진료지침에서 아직 다루지 않고 있는 여러가지 궁금점을 알아보기 위한 세션으로 metformin 만이 1차 치료제로 쓰여야 하는지, plenary 강의에서 다루어진 VERIFY study와 더불어 metformin 단독요법보다는 조기병합요법이 정말 더 좋을 것인지 등 여러 질문들에 대한 내용들이 심도있게 다루어졌습니다. 또한, SGLT2 억제제가 당뇨병성신증에 대해 이득이 있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문헌고찰 및 문헌평가를 통해 대한신장학회와 공동 권고안 및 패널 토의가 있었습니다.

2. 제1형당뇨병 관리 및 재택관리 시범사업

금년부터 시작된 보건복지부 주관의 제1형 당뇨병 환자 재택관리 시범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는 소아와 성인 제1형 당뇨병환자의 관리와, 최근 증가하고 있는 연속혈당측정기를 이용한 제1형 당뇨병환자의 관리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실제 제1형 당뇨병환자를 대상으로 한 재택의료 시범사업에 대한 경험을 소개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3. 당뇨병과 COVID-19 특별 세션


COVID-19 시대를 맞아 당뇨병과 COVID-19 라는 시의적절한 주제를 가지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했던 대구지역의 의료진을 모시고 특별세션을 마련하였습니다. 여기에서는 그동안 경험했던 경증 및 중증 COVID-19 환자의 임상적 특징, 당뇨병환자에서 COVID-19 감염 사례 리뷰, 그리고 당뇨병 환자와 COVID-19의 관계에 대한 강의가 있었습니다. 또한, 당뇨병환자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ACE 억제제, ARB, DPP-IV 억제제 등과 COVID-19에 대한 최신 지견이 소개되었습니다.

4. 故 허갑범 교수 추모 세션

이번 온라인학회에서는 금년 1월 향년 83세로 별세한 故 허갑범 교수를 추모하기 위한 특별 세션을 마련하였습니다. 추모영상과 함께 故 허갑범 교수의 연세의대 재직시기와 명예교수 시기, 그리고 ‘베타세포와 의사과학자’ 강의로 마무리되었는데, 마지막 강의에서는 연자를 비롯한 많은 시청자들이 故 허갑범 교수를 추억하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故 허갑범 교수를 추억하는 동시에 고인의 유지를 이어받아 앞으로 더 발전시켜 나가야 할 당뇨병 연구에 대해 생각하고 다짐하는 자리가 되어 더욱 뜻 깊었습니다.

준비하는 임원진들과 참여하는 회원 모두 처음이었던 특별한 온라인 학회여서 걱정도 많았지만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회원들의 참여덕에 집중도 높고 풍성한 학회로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며, 사태가 언제 종식될지 모르는 불안감속에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돌파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신 장학철 회장님, 윤건호 이사장님과 원규장 학술이사님, 그리고 김난희 정보이사님과 김성래 총무이사님 및 학회 임원진, 직원분들에게 많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온라인 학회의 A부터 Z 까지 혼신의 노력을 다해 주신 조재형 교수님과 아이쿱, 지명, 얼라이브엠 관계자 분들께 특히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앞으로 여러 학회들이 온라인 학회를 고민하고 계실텐데 오히려 온라인 학회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강구하면서 학회 회원들의 참여를 유도한다면 오히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New Normal’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spon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동 2503호, 우)04146    Tel : 02-2038-0072
Fax : 02-714-5103     E-mail : endo@endocrinology.or.kr     사업자등록번호 : 106-82-31113     대표자 : 이은직

Copyright(c) Korean Endocrine Soci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