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내용 바로가기

모시는 글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러 분야의 학문간, 기술간 융합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우리 내분비학도 타 학문의 발전과 함께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 전반에 접목되고 있는 인공지능, 기계학습, 유전체분석 기법 등에 대한 이해는 내분비 질환을 가진 환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따라 우리 학회에서는 기존 학술대회와는 차별화한 데이터사이언스 워크샵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론강의를 통해 새로운 기법에 대한 장점과 한계를 파악하고, 데이터셋을 활용하여 분석, 결과도출, 해석 및 적용에 이르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실질적으로 각자의 연구 현장에서 데이터 사이언스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내분비학회에서 처음 시도되는 형태의 워크샵인 만큼 첫 프로그램은 젊은 연구자와 중견 연구자 모든 회원이 흥미로워할 수 있는 메타분석 기법 및 R 기반의 데이터 분석 연구로 구성하였습니다. 빠르게 증가하는 의학문헌들 가운데,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은 내분비 연구자들에게 연구의 전체 지형을 효율적으로 파악하고 새로운 질문을 찾아내는 데 있어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양의 임상데이터가 축적되고 공공자료들이 개방됨에 따라, 이제 빅데이터분석능력은 내분비 임상연구자에게 데이터로부터 임상적인 의미를 읽어내고 전달하기 위한 필수적인 능력이 되었습니다. 이에 이번 워크샵이 대한내분비학회 회원들의 연구 수준을 한층 더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번 워크샵은 2020년 2월 1일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연기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코로나19의 위세가 꺽이지 않아 오프라인 개최가 불확실하였고 이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을 강화하여 비대면 워크샵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직접 현장에서 뵙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두가지 주제가 서로 다른 날에 진행되므로 관심있는 회원들께서는 모두 들으실 수가 있어서 한편으로는 전화위복이 된 것 같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