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안녕하십니까?

2019년 대한내분비학회 학연산 및 추계학술대회에서는 11월 3일(일) 전공의, 전임의, 봉직의 및 개원의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연수강좌를 개최합니다.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당뇨병, 갑상선질환, 골다공증에 대한 강의와 함께 일차진료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만성 피로와 내분비질환 관련 보험 이슈들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또한 심혈관대사증후군 관리에 대한 심화세션을 마련하여 비만,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등의 최신 치료 및 가이드라인에 대해 깊이 있는 내용을 전달 해 드리고자 하였습니다.

다양한 내분비 분야에서 새로운 약제들이 개발되어 치료에 활용되고있고, 빠르게 축적되는 연구 결과들을 반영한 진료 가이드라인이 지속적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급변하는 의료 내적 환경에서 환자 진료에 실제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비교적 최근에 도입된 내분비 각 분야의 약제들의 활용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었고, 또한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등 등의 질환별 최신 가이드라인을 리뷰하고 진료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살펴보는 시간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갑상선 질환과 관련해서는 개원가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의 관리방법과 초음파 활용법을 다룰 예정이며, 미세갑상선유두암의 적극적 감시법에 대한 내용도 준비하였습니다. 그 밖에, 진료실에서 보험 삭감으로 인한 불필요한 경제적 손실을 막는데 도움이 되고자 보험 삭감을 피할 수 있는 노하우를 증례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바쁘신 와중에도 참석하셔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시고 일선 진료에 도움이 되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선생님들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