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내분비학회 소식지

대한내분비학회 홈페이지
모아보기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윤지희(전남의대 화순전남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전남대학교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소개

  화순전남대학교병원은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의 부속병원으로 2004년 4월 개원하여 진료를 시작하였으며, 현재 700병상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내분비대사내과는 내분비질환에 대한 심층적 진료 및 암센터의 특수성이 더해져 암환자의 내분비 질환까지 선진 의료를 전달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초창기 강호철 교수님이 부임하여 시작을 하여, 현재 김희경 교수, 윤지희 임상 교수 및 정윤아 전임의가 진료 및 연구를 병행하고 있으며, 타과 (내분비외과, 신경외과, 이비인후과 및 핵의학과) 와의 유기적인 협의 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진료 활동

  본 병원의 1층에 위치한 내분비대사 내과 외래는 진료실, 당뇨병합병증 검사실, 초음파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러 의료진이 환자의 원활한 진료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당뇨병합병증 검사실에서는 감각신경기능검사 및 심혈관 자율신경검사 등의 당뇨합병증 검사가 이루어지며, 인슐린 사용법과 식이 및 운동 요법에 대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초음파실에서는 갑상선 초음파 및 갑상선 결절 세침흡인 검사를 중점적으로 시행하며, 당일 진료에서 필요 시 초음파 검사 및 세침흡인검사까지 마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암센터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암 환자들의 진료 및 치료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초음파에서 관찰 가능한 모든 부위의 림프절 세침흡인 검사 또한 이루어 지고 있다.

교육 및 연구활동

  전남대학교 본과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전남대학교병원과 화순 전남대학교병원에서 내과 임상실습 교육 중 내분비내과 파트가 균형 있게 진행되고 있다. 임상실습기간 동안 전남대학교병원에서는 입원환자 중심으로, 배정받은 환자를 통하여 진료 수행 과정을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고, 화순전남대학교병원에서는 교수진의 외래 진료 참관을 통하여, 외래 진료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증례토의 및 내분비 분야의 논문 리뷰 및 발표를 통하여 증례중심실습을 시행할 수 있도록 돕고, 각 교수들이 배분된 시간을 통하여 호르몬 체계 별로 심화 학습 등을 통해, 본과 1-2학년동안 통합강의를 통하여 책으로 배운 내용을 임상과 접목시킬 수 있도록 여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내분비 관련하여 연구자 주도의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며, 타과와의 연계를 통한 임상연구를 시행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한국사회복지회관 르네상스타워 빌딩 9층 901호 (우) 04195    Tel : 02-714-2428 / 716-2428
Fax : 02-714-5103     E-mail : endo@endocrinology.or.kr     사업자등록번호 : 106-82-31113     대표자 : 김동선

Copyright(c) Korean Endocrine Society. All rights reserved.